Resources

Resource & Reference

마음건강에 유익한 정보와 자료 모음

교차로 조박사의 해피클리닉(06-24-19) "자녀양육은 팀웤(Teamwork)이다 (Parenting as TEAMWORK)"

Author
Dr. Cho
Date
2019-07-10 15:18
Views
799

지난 호에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부부의 팀웤에 대해 말씀드렸다. 특히,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우리 자녀들에게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기주장능력, 서로 협력하여 함께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 부모로서 성장하는 팀웤은 필수적이다. 부모의 팀웤을 자녀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팀웤을 부모 공동리더쉽 (co-leadership)의 특징을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훌륭한 부모와 훌륭한 리더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리더쉽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여 발달시키듯이 부모역할도 교육과 연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skill) 이다.

가정의 화목과 가족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리더쉽 기술들을 알아보자:

1. 비전과 전략 (Vision and strategy). 분명한 기대와 목표를 가진다는 것은 직장에서나 가정에서 모두 필요하다. 비전은 앞을 내다보게 하고 잠재적인 문제들을 미연에 예측하고 방지하게 해준다. 반면에 전략 (strategy)은 부모역할에 있어서 도전적인 부분들을 대처하고 극복하게 해준다.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부가 미리 계획함으로서 여러가지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자녀들의 문제행동에 즉흥적으로 반응(react)하지 않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2. 모범으로 이끌어가기 (Leading by example). 리더가 팀원들에게 역할모델이 되어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모가 자녀들에게 모범이 되어주는 것은 중요하다.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닌 특히 자신이 대우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하는 실천중심의 기본적인 철칙은 자녀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3. 효과적인 양방향 의사소통 (Effective 2-way communication). 훌륭한 리더들은 팀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알며, 일방적이 아닌 양방향의 분명한 의사소통을 선호한다. 가족의 규칙과 기대에 대한 부부서로간의 분명한 의사소통은 집에서나 직장에서 필수적이며 리더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수적이다.

4. 정서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고 경청하는 능력은 리더들에게나 부모에게나 필수적이다. 자녀들 또는 조직구성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함으로써 그들과 마음으로 더 가까워질 수 있으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진정으로 협력할 수 있다. 리더의 진실된 공감을 통해 팀원들이 이해받고 스스로 가치롭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5. 동기부여와 영감을 줄 수 있는 능력 (Ability to motivate and inspire). 훌륭한 리더는 명령과 지시로 사람을 움직이기 보다 조직구성원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고 싶도록 만든다. 이것은 가장 어려운 리더쉽 기술 중의 하나이며, 리더가 팀원 한명 한명과 아주 강력한 유대감을 가질 때에만 가능하다. 자녀의 마음을 움직여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그리고 필요한 것을 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능력은 부모에게도 절실히 필요하다.

6. 긍정적인 태도와 융통성/실용성 (Positive attitude and flexibility/pragmatism). 부정적인 말 수를 줄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은 주변의 사람들을 동기 부여하는데 강력한 힘을 갖는다. 특히 실용주의적인 접근방식은 일이 계획대로 되어가지 않을 때 더욱 융통성 있게 상황을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7. 실수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 (Understanding and acceptance of mistakes). 누구도 실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바로 실수를 통해서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실수는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 배움의 대상이므로 팀원이 실수를 받아들이고 그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우리 자녀들에게도 어차피 실수를 하였다면 비난하고 책망하기보다 그것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위의 기술들 중에 자신이 이미 가진 기술들과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도전적인 기술들을 부부가 함께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글: 조옥순, 상담 및 상담자 교육학 박사

시카고 한인마음건강연구소
1247 Milwaukee Ave. Suite 206, Glenview
847-813-9079
www.KOREANcounsel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