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urces

Resource & Reference

마음건강에 유익한 정보와 자료 모음

교차로 조박사의 해피클리닉(04-01-19) "분노 집중 탐색 2: 분노조절 능력 자가진단"

Author
Dr. Cho
Date
2019-04-02 17:28
Views
518


지난 호에 화 (Anger)는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정상적인 감정이지만, 겆잡을 수 없는 분노폭발은 타인에게는 물론 자신의 건강에도 얼마나 치명적인지 알아보았다. 심장질환이나 당뇨, 면역체계의 약화, 불면증, 고혈압 유발 등 신체적인 건강 뿐만아니라 엄청난 양의 정신에너지 소모로 일의 생산성, 이상적 판단, 집중력을 크게 저하시키고, 통제되지 않은 분노행동에 대한 죄책감, 후회, 불안, 우울감을 갖게하는 등 정신적인 건강에도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 분노폭발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경우,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모두 파괴할 수 있다. 특히, 가장 사람하는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고 결국엔 떠나게 만드는 가슴 아픈 결과로 이어진다. 내 성격이 이러니 ‘참아라’ ‘이해해달라’는 말은 평생을 함께 해야하는 배우자나 자녀에게는 너무도 가혹한 요구이다. 발작에 가까운 분노폭발은 성격이 아니라 치료되어져야 하는 병이다. 분노발작이 극단으로 치달을 경우, 자신과 타인을 상해 또는 죽음으로 몰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국사회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대중을 향한 무차별 총격사건 (Mass Shooting) 도 분노폭발의 극단적인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분노와 관련된 여러가지 정신질병이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분노조절 장애, 미국정신질병 분류표 (DSM-V)에는 간헐성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로 표기된다. 분노조절 장애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비슷한 맥락에서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과거의 정신적 고통이나 충격 이후 부당함, 모멸감, 좌절감, 무력감 등이 지속적으로 빈번히 나타나는 부적응 반응의 한 형태다. 질병 발생 시기 이전에 경험한 부정적인 사건과 직접적인 맥락에서 발생한 현재의 부정적인 상황이 겹쳤을 때 반복적으로 그때 사건의 기억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다. 분노 조절 장애가 있는 사람은 사소한 자극에도 발작을 하거나 치명적인 언행을 일삼는다. 그러나 이런 폭발적 감정은 아주 잠깐이고, 대다수의 분노 조절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곧바로 후회, 자책감, 당혹스러움을 경험하게 된다. 분노발작이 가라앉으면 자신의 언행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감각 기능이 마비돼 한참 뒤에야 자신의 몸에서 피가 나는 것을 알아차리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면 평소의 나의 분노조절 능력을 평가해보자.
_______ 1. 성격이 급하며 금방 흥분하는 편이다.
_______ 2. 내가 한 일이 잘한 일이라면 반드시 인정받아야 하며 그러지 못하면 화가 난다.
_______ 3. 온라인 게임에서 본인의 의도대로 되지 않아 화가 난적이 여러 번 있다.
_______ 4. 자신이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_______ 5. 타인의 잘못을 그냥 넘기지 못하고 꼭 마찰이 일어난다.
_______ 6.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고 억울하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_______ 7.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함께 폭력을 행사한다.
_______ 8. 화가 나면 주변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_______ 9. 분이 쉽게 풀리지 않아 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_______ 10. 내 잘못도 다른 사람의 탓을 하면서 화를 낸다.
_______ 11. 중요한 일을 앞두고 화가 나 그 일을 망친 적이 있다.
_______ 12.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중 1 - 3개의 항목에 해당하면 어느 정도 감정조절이 가능한 단계이다. 4 - 8개에 해당하는 경우는 감정조절 능력이 부족한 경우이고, 9개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분노조절이 힘들고 공격성도 강한 경우이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단계이다. 나의 분노조절 능력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면 자신의 폭력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분노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할 지경에 이르기 전에 분노를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음 호에는 자신의 분노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자.


글: 조옥순, 상담 및 상담자 교육학 박사

시카고 한인마음건강연구소
1247 Milwaukee Ave. Suite 206, Glenview
847-813-9079
www.KOREANcounseling.com